오픈AI의 챗GPT 출시 이후 전 세계 산업 분야는 물론 문화, 예술, 정치 분야에 이르기까지 인공지능(AI)의 사용이 크게 확대되면서 인공지능 기술 기업들의 고성능 인공지능 도구 개발을 위한 행보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 기술 기업들의 인공지능 도구 개발이 급물살을 타면서 이들 기술 기업들에 투자하거나 투자를 계획 중인 기업들도 늘어나는 추세다.
◆인공지능 개발 급물살…기술 기업에 대한 투자도 증가 추세
이처럼 인공지능 기술 기업들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세계적인 인터넷 종합 쇼핑몰인 미국의 아마존(Amazon)이 글로벌 인공지능 기술 기업인 앤트로픽(Anthropic)에 인공지능 개발을 위한 투자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져 주목받고 있다.
해외 블록체인 전문 매체 크립토슬레이트(Cryptoslate)에 따르면 아마존은 지난 3월 27일 인공지능 기업 앤트로픽에 27억 5000만 달러(약 2조 5000억원)를 추가로 투자한 후 투자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에 아마존이 투자를 단행한 앤트로픽은 잘 알려진 대로 인공지능 챗봇인 클로드(Claude)로 유명세를 치르고 있는 기술 기업이다. 지난 3월 초에 클로드 버전 3을 출시한 바 있으며 출시 당시 일부 경쟁사의 기기보다 우수한 성능이 보유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앤트로픽은 또한 전직 오픈AI 직원이 설립했으며 인공지능 안전에 대한 보다 투명한 접근 방식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아마존의 이번 투자는 앤트로픽에 투자하기로 한 40억 달러 중 일부 금액으로 지난 2023년 9월 제공된 12억 5000만 달러 투자에 이은 것이다. 이 거래를 통해 아마존은 앤트로픽에 대한 일부 소유권을 제공받는다.
이번 계약에 따라 양사는 아마존 베드락(Amazon Bedrock)을 통해 앤트로픽의 인공지능 모델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전략적 협업에 돌입했다.
또한 앤트로픽은 일부 운영에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 AWS)를 사용하고 아마존 웹 서비스 Trainium 및 Inferentia 마이크로칩을 사용하여 일부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아마존 웹 서비스의 데이터 및 인공지능 담당 부사장인 스와미 시바수브라마니안(Swami Sivasubramanian) 박사는 아마존이 “인류와 함께 주목할 만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두 회사가 전 세계 조직들이 인공지능을 사용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고 말했다.
◆인공지능 활용 분야 확대…AI 기술 기업 신규 투자 분야로 부상
스와미 시바수브라마니안 부사장은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앤트로픽의 연구에 대해 ‘선구적’이자 ‘우리 시대의 가장 혁신적인 기술’이라고 평가하며 이번 협업을 통해 고객 경험이 크게 개선되고 향상될 것으로 기대했다.
앤트로픽은 지난 3월 20일 아마존과의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인정하며 전문 서비스 회사인 액센츄어(Accenture)의 역할을 강조했다. 1400명에 이르는 액센츄어 엔지니어들이 아마존 웹 서비스에서 앤트로픽 모델을 활용하여 전문가로 양성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아마존의 투자를 계기로 앤트로픽의 재정은 크게 증가할 것이며 안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앞서 앤트로픽은 2023년 12월 멘로 벤처스(Menlo Ventures)가 주도한 자금 조달 라운드 이후 180억 달러의 가치를 평가받은 바 있다.
앤트로픽은 최근 실패한 암호화폐 거래소 FTX와의 관계로 주목을 받고 있다. FTX는 지난 3월 22일 파산법원에서 앤트로픽 지분을 8억 8400만 달러에 매각하기로 합의했으며 매각 대금의 대부분은 당초 예상했던 대로 아랍에미리트(UAE) 국부펀드 무바달라 쪽으로 흘러가고 있다.
사실 인공지능 기업에 대한 투자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달 19일 사우디아라비아 공공투자펀드(Public Investment Fund)의 대표들이 실리콘밸리 벤처캐피털 기업인 앤드리슨 호로위츠(Andreessen Horowitz, a16z)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400억 달러 규모의 투자 펀드 조성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오픈AI의 샘 알트만 최고경영자는 지난 2월 아랍에미리트(UAE)에 한층 더 발전된 첨단 반도체 칩을 만들기 위해 7조 달러 규모의 투자를 요구하기도 했다.
업계와 전문가들은 이번 아마존의 앤트로픽에 대한 투자를 시작으로 세계 각국 또는 세계적인 기업들의 인공지능 기술 기업에 대한 투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인공지능의 활용이 산업 현장이라는 특정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전 세계 금융, 문화, 예술, 심지어 정치 분야까지 확대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할 때 인공지능 기술 개발 기업에 대한 투자는 일반 기업들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는 것은 물론 인공지능 기술 개발 사업에 진입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도 있을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업계와 전문가들은 향후 막대한 투자에 힘입은 인공지능 기술 기업들의 성능이 향상된 인공지능 도구 개발이 한층 가속화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뉴스드림]
추천키워드
관련기사
- [이슈추적] 곳곳서 AI 활용 늘자…전문인력 구하기 '별따기'
- [이슈추적] 불붙은 AI 기술 개발…중동국가도 '잰걸음'
- [이슈추적] 챗GPT로 뜬 오픈AI, 고공행진 ‘빨간불’ 켜지나
- [이슈분석] 점점 똑똑해지는 AI…"규제·제어 가능할까?"
- [이슈분석] AI 안착되려면…'책임 있고 혁신적인 AI' 개발나서야
- [이슈추적] AI 활용 늘자…고성능 제품들 쏟아진다
- [이슈분석] “보다 편리하고 빠르게”…AI 진화는 계속된다
- [이슈분석] “글로벌 AI 시장 선점하자”…빅테크들 '소리없는 전쟁중'
- [이슈추적] “AI 부문 선점만이 살 길”…국가간 '사활건 경쟁'
- [이슈추적] 챗GPT 사용자 4배 이상 폭증…"거침없는 AI"
- [이슈추적] AI에 의한 일자리 위협…해법 찾을 수 있을까
- [이슈분석] AI의 순기능…암호화폐 자금 세탁 막는다
- [이슈분석] AI 활용 늘어도 근로자 일자리는 줄어들지 않는다
- [이슈추적] AI 개발 경쟁 과열…기업 간 인재 빼가기 시작됐다
- [이슈추적] 미국 강력 제재에도…중국 AI 스타트업 가파른 성장세
- [이슈분석] AI 기업 성장세 불구…투자자들 수익 불안감 높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