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3.0은 '차세대 인터넷'이라고도 불리며, 2018년부터 시작된 새로운 개념으로 '분산형 인터넷 시대'의 시작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Web 3.0이 주류가 되면서 서비스로의 콘텐츠 역할을 하는 슬롯 머신 프로그램 (non fungible tokens)가 보급되고 기업들은 마케팅 캠페인에 슬롯 머신 프로그램를 도입하기 시작했다. 슬롯 머신 프로그램를 사용하여 브랜드를 새롭게 소비자에게 촉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일본의 'HARTi'슬롯 머신 프로그램 Art를 사례로 일본 아트 시장과, 온라인에서만 존재하는 슬롯 머신 프로그램가 아닌 도시 인프라 및 공간들을 활용한 새로운 방식에 대해 파악한다.

슬롯 머신 프로그램 Art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디지털 마케팅 방식의 도입에 따른 사회적 이슈를 분석하여 국내 슬롯 머신 프로그램 Art 시장의 이슈와 대응책을 논의하며 긍정적인 전망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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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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